♨ 이쁜이 맛자랑 ♨/맛있는 음식들

집에서 베트남 음식 즐기기~월남쌈

솜 사 탕 2006. 10. 11. 17:42

 

 

 

재료=라이스 페이퍼 16장,새우(중간 크기)16마리,대파잎 1대분,레몬 1쪽,숙주 1백g,삼겹살 얇게 썬 것 1백50g,화이트와인 1/2컵,실파 1줌,허브(민트)1팩,찍음장(피시소스 또는 액젓 2큰술,청양 고추 다진 것 1큰술,홍고추 다진 것 1큰술,파인애플 다진 것 1큰술,설탕 1큰술,식초 1∼2큰술)또는 겨자소스

▶만드는 법
①새우는 등쪽의 내장을 빼고 배쪽의 살과 껍데기 사이에 꼬치를 꽂는다.그래야 삶았을 때 꼬부라지지 않는다.
②냄비에 새우,대파잎,레몬을 담고 물을 부어서 삶는다.삶은 새우를 식혀서 머리를 떼고 껍데기를 벗긴다.
③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떼고 씻어서 물기를 뺀다.실파는 다듬어 씻어서 10cm 길이로 썬다.
④민트는 한 잎씩 떼어 씻어서 물기를 턴다.
⑤물(1컵) ·대파잎 ·화이트와인을 붓고 끓인 냄비에 삼겹살을 한 장씩 삶아 건진 뒤 얼음물에 담가 식혀 건져서 물기를 걷는다.
⑥라이스 페이퍼는 따뜻한 물에 한 장씩 담가 물기를 걷고 준비된 숙주 ·실파 ·새우,삼겹살 ·민트 등을 넣고 돌돌 만다.양상추 ·오이 ·사과 등 다른 과일이나 야채를 준비해 곁들여도 좋다.
⑦찍음장을 만들어 라이스 페이퍼롤과 함께 낸다.

 

 

[주재료]
라이스페이퍼(월남쌈) 8장, 양상추 8장, 칵테일새우 200g, 당근 ½개, 오이 ½개, 숙주 100g, 가는 쌀국수 100g, 단무지 100g, 돼지고기 200g(생강 1쪽, 양파 ¼개, 인스턴트 커피 1작은술), 소스(해선장 2큰술, 땅콩버터 1 ½큰술, 탄산수 3큰술, 설탕 ½큰술, 다진 마늘 1작은술, 물 1큰술, 소금 약간)

 

[How to]

① 당근과 오이, 단무지는 각각 손질하여 같은 크기로 가늘게 채썰고, 양상추와 숙주는 깨끗이 씻어서 당근과 같은 크기로 잘라 준비하세요.
② 돼지고기는 안심으로 준비하여 끓는 물에 삶아주세요. 이때 인스턴트 커피와 생강, 양파를 함께 넣어 삶으면 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싹~ 없앨 수 있어요. 중불에서 은근히 삶아 쫄깃하게 익으면 꺼내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굵직하게 채썰어요.
③ 칵테일새우는 물에 소금을 넣고 흔들어 씻은 다음 꼬리를 떼어놓으세요.
④ 해선장에 땅콩버터, 탄산수, 설탕, 다진 마늘, 물, 소금을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들어주세요.
⑤ 쌀국수는 따뜻한 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살짝만 삶아 건져두세요. 라이스페이퍼롤에 들어가는 쌀국수는 면이 굵은 것보다 가는 것을 넣어야 더 산뜻한 맛을 낼 수 있답니다.
⑥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담가 부드럽게 만든 다음 물기를 살짝만 빼서 접시에 올려둡니다.
⑦ 물에 담가두면 속이 비칠 정도로 뽀얗고 투명해지는데, 실온에 두면 금방 마르기 때문에 곧바로 소를 넣어 먹어야 해요. 라이스페이퍼는 대형 식품매장이나 백화점 식품코너에서 구입할 수 있답니다.
⑧ 라이스페이퍼 위에 손질한 새우를 깔고 양상추를 얹은 다음 당근, 오이, 단무지, 돼지고기를 보기좋게 얹고 둥글게 말아주세요. 그리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그릇에 담고 소스를 곁들여 내면 끝!

 

[소스만들기]

 

땅콩소스


파인애플국물 4Ts
땅콩버터 2Ts
간장 2Ts
케찹 1Ts
머스타드 1/2Ts

레서피만보면... 엄청 이상한 맛일것 같았던-_-
막상 섞어서 먹어보면 진짜 맛있는 소스다^^


머스타드 드레싱


마요네즈 6Ts
머스터드 4Ts
꿀 3Ts
레몬즙 1 1/2Ts
파슬리 1 1/2Ts
후추, 소금약간씩

이건... 이런저런 야채셀러드... 치킨셀러드에 다~ 어울리는...
내가 젤로 좋아하는 달콤상큼한 소스^^

피쉬소스 드레싱

 

재료 : 피쉬소스(1), 파인애플 국물(2), 식초(0.5), 설탕(0.5), 다진 마늘 붉은 고추, 청양 고추
※피쉬소스 : 태국, 베트남의 거의 모든 요리에 사용되는 멸치액젓.. 우리나라의
까나리 액젓을 사용해도 됨

방법 : 피쉬소스(1), 파인애플 국물(2), 식초(0.5), 설탕(0.5)을 섞고 다진 마늘과 붉은 고추,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 넣는다,. 땅콩버터를 넣으면 고소한 맛을 낼수 있다.